티스토리 구글애드센스 수익 통계 확인하는 법(용어정리)
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드센스 연동 후 광고를 설정했다면, 블로그에서 수익이 얼마나 나는지 알고 싶어집니다.
티스토리에서 구글 광고 수익을 확인하는 방법은 PC버전과 모바일버전 크게 두 가지입니다.
1. PC버전: 블로그 관리 > 수익 > 애드센스 관리

최근 수익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파란색 꺾은선 그래프는 발생한 수익을 나타내고, 회색 막대그래프는 광고 노출 수를 나타냅니다.
애드센스의 수익, 잔고 등은 USD 달러를 기준으로 표시됩니다.
광고와 관련된 용어가 낯설 수 있는데, 그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노출수: 내 블로그 및 콘텐츠에 방문자가 접근해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말합니다.
- 클릭수: 노출된 광고를 방문자가 클릭한 횟수를 말합니다.
- 노출 RPM(Revenue Per Mille): 광고를 1000번 노출했을 때 예상되는 수익을 말합니다.
노출RPM = (총수익 / 총노출수) * 1000 - 수익: 애드센스 홈페이지의 예상 수입으로서 해당 블로그에서 발생한 수익입니다.
- 잔고: 애드센스 홈페이지의 잔고로서 일정 기간 동안 누적된 애드센스 계정에서 발생한 수익 중 지급 간으한 금액을 ㅁ라합니다. 수취인 정보에 입력한 계좌로 일정 기간마다 지급됩니다.
2. 모바일 앱 버전

티스토리 모바일 앱에서 우측 하단 내 블로그를 누릅니다. 메인 화면에서 오른쪽으로 스크롤하면 수익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수익 메뉴를 클릭하면 자세한 수익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수익: 애드센스 홈페이지의 예상 수입으로서 해당 블로그에서 발생한 수익입니다.
- 노출수: 내 블로그 및 콘텐츠에 방문자가 접근해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말합니다.
- 클릭수: 노출된 광고를 방문자가 클릭한 횟수를 말합니다.
- 노출 RPM(Revenue Per Mille): 광고를 1000번 노출했을 때 예상되는 수익을 말합니다.
- 페이지 RPM(Revenue Per Mille): 페이지 1000회 노출당 예상되는 수익을 말합니다.
- 페이지 CTR(Click Through Rate):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. 이는 상대적인 광고 성과를 측정하는 데 유용한 지표가 됩니다. CTR이 높다는 것은 노출 수 대비 클릭수가 많다는 의미입니다.
'블로그운영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구글서치콘솔: 색인 오류 해결방법 (0) | 2025.03.10 |
---|---|
블로그운영 2주차 (0) | 2025.03.09 |
구글 애드센스 승인 (1) | 2025.03.07 |
블로그 운영 일주일차 (0) | 2025.03.03 |
구글 서치콘솔: 플러그인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페이지 색인 생성하기 (0) | 2025.03.03 |